아래턱의 성장이 과하거나 위턱이 상대적으로 덜 발달해서 아래턱이 튀어나온 양상을 주걱턱이라고 한다. 주걱턱은 얼굴을 길어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강한 인상을 준다. 부정교합일 경우 저작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소화장애, 불분명한 발음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심리적, 기능적 문제를 초래하기도 한다.
주걱턱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 잘못된 습관과 같은 환경적인 요인, 전신질환 등의 다양한 요인이 있다. 유년기에 주걱턱이 나타나지 않았더라도 사춘기에 아래턱의 성장이 과도하게 일어나 주걱턱이 되기도 한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긴 얼굴형태, 앞니들의 반대교합, 이를 다물었을 때 위아래 앞니 간에 틈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하여 치아가 가지런하지 않을 뿐 아니라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 있는 경우가 많고, 부정교합 없이 턱의 길이만 긴 경우도 있다.
주걱턱환자들은 저작기능의 개선과 얼굴형의 개선을 위해 턱뼈와 치아의 불규칙성을 바로잡는 양악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으며, 이는 고난이도의 수술이므로 병원 선택 시 주의해야한다.
턱뼈 주변에는 많은 신경과 혈관이 위치하고 있어 손상 가능성이 존재하며, 출혈, 교합이상, 수술 후 염증, 부종, 재발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 의해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마취통증의학과와 치과교정과 전문의의 상주, 사후관리시스템의 구축 여부 등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환자의 얼굴 뼈, 치아, 턱 관절의 상태를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의료진의 역량이 중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양악수술은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영역이라 할 수 있으며, 양악수술 병원을 찾을 때에는 단순히 양악수술전후 비교하는 사진이나 양악수술후기를 보고 선택하는 것보다 턱관절과 치아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책임집도 해줌으로써 안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