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은 치아 교합과 얼굴뼈의 형태를 개선하여 기능적인 문제를 회복시켜야 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물론 심미성도 함께 고려해야 하지만 단순히 예뻐지기 위해 진행하는 성형수술과는 구분돼야 한다.
심한 주걱턱, 안면비대칭, 긴얼굴, 돌출입 등으로 양악수술을 고민하는 중이라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이 때 보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양악수술을 하기 위해서 따져봐야 할 점이 있다. 바로 구강악안면외과와 치아교정과 전문의의 협진 여부다.
양악수술 전후에는 올바른 교합을 위해 치아교정이 이뤄진다. 간혹 교정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증례가 치아교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교정과 전문의의 협진이 수술 결과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게 학계 전문가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양악수술 전후의 치아교정은 개선된 턱, 구강 구조에 따라 치아 교합을 미세하게 조절하기 때문에 치아 저작력, 교합 안정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심미성 개선에도 일조할 수 있다. 악교정 수술을 동반한 교정치료는 전통적으로 수술 전 교정과 수술 후 교정을 모두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병원에 따라 환자 증례를 고려하여 수술 전 교정을 생략하는 선수술 후교정 방식을 선택하기도 한다. 이 경우 전체적인 치료 기간이 줄어들게 된다.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 전문의 김영재 원장은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진행하는 양악수술은 일정기간 이상 치아교정을 거친 후에야 비로소 모든 치료 과정이 끝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치아교정과 전문의와의 협진이 중요하다”라며 “체계적인 협진 시스템을 구축하여 양악수술부터 치아교정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지 확인한 뒤 양악수술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양악수술 및 치아교정은 자칫하면 염증, 잇몸 약화, 출혈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숙련도를 갖춘 구강악안면외과, 치아교정과, 통증의학과 전문의의 상주 여부 등을 확인한 뒤 신중하게 양악수술병원을 선정하는 것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