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이 주걱턱, 안면비대칭, 긴얼굴, 무턱, 돌출입과 같은 골격의 문제를 개선하여 드라마틱한 얼굴형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사실 양악수술은 얼굴뼈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하여 기능성을 회복시키는데 주안점을 두기 때문에 단순한 성형수술의 일종으로 생각하면 곤란하다.
따라서, 양악수술은 얼굴뼈 뿐만 아니라, 치아와 턱관절에도 총체적인 지식을 갖춘 의료진에 의해 진행되어야 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단순히, 양악수술전후 사진을 찾아보며 양악수술병원 정보를 찾는 사람도 적지 않지만, 양악수술 잘하는 곳을 찾고 싶다면 여러 사항을 검토한 뒤 신중하게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치과에서 분화된 구강악안면외과를 전공한 전문의가 수술을 집도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는 치아와 턱뼈, 턱관절에 대한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양악수술을 이끄는데 필수적이다. 본인에게 필요한 치료가 치아교정인지 양악수술인지, 안면윤곽수술인지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도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판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양악수술은 수술 기법에 따라 크게 SSRO(시상골절단술)와 IVRO(수직골절단술)로 구분한다. 개개인마다 턱뼈의 형태, 신경의 위치가 다르므로 의료진이 환자의 증상 및 상태에 따라 알맞은 수술법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췄는지, 양악수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했는지 확인하기를 권한다.
SSRO는 초기 고정력이 우수하고 턱뼈의 전진과 후퇴에 모두 용이하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널리 활용되지만 선천적, 후천적인 이유로 뼈가 얇거나 신경주행이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는 적용하기가 어렵다. 반면 IVRO는 수술 시간이 짧고 턱관절 기능 개선도 기대할 수 있지만 아래턱뼈를 앞으로 전진시켜야 하는 경우는 적합하지 않다.
아울러 양악수술은 전신마취를 실시하기 때문에 안전한 수술을 위해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마취과 전문의는 혹시 모를 응급상황에서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고 보다 안전한 수술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일조한다.
이와 함께 양악수술 전후로 치아교정이 필요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구강악안면외과 뿐만 아니라, 치아교정과 전문의와의 협진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곳인지도 확인하면 도움이 된다.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단지 얼굴이 예뻐지는 수술이 아니라, 수술후에도 잘 씹고 말할수 있는 치아와 턱, 턱관절의 기능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되는 수술”이라며 “양악수술병원의 집도의가 충분한 수술경험이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인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지 등을 확인한 뒤 신중하게 선택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양악수술은 출혈, 염증, 붓기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양악수술전후로 철저한 관리가 이뤄지는지 역시 확인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