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외모는 현대 사회에서 하나의 경쟁력으로 작용한다. 특히 첫인상이 중요한 면접이나 소개팅에서 외모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다. 이에 외모 콤플렉스를 해결해 자신감을 찾으려는 사람이 적지 않다.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다. 심한 돌출입도 이에 해당한다. 돌출입은 옆모습을 봤을 때 코끝이나 턱 끝에 비해 입이 앞으로 툭 튀어나온 상태를 말한다. 돌출 정도가 심하면 표정이 뚱해 보이거나 투박한 인상을 가질 수 있다. 돌출입이 콤플렉스일 경우, 어떤 방법으로 개선 할 수 있을까?
먼저 치아교정이 돌출입을 개선하는 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심하지 않은 돌출은 치아교정만으로 치료 가능하다. 송곳니 뒤쪽의 작은 어금니를 발치하여 빈 공간을 확보한 후 앞니를 뒤로 넣어주는 방식이다. 치료기간은 1년 반~2년 정도 소요되며 덧니, 치열 등을 함께 개선 할 수 있다.
그러나 잇몸뼈의 돌출이 동반된 경우에는 치아교정만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 이 경우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 돌출입을 해결하는 수술은 잇몸뼈만 돌출되었는지 골격성 부정교합이 동반되었는지에 따라 그 방법이 달라진다.
잇몸뼈만 돌출된 경우 전방분절골술(ASO)이 진행된다. 전방분절골술은 먼저 송곳니 뒤쪽의 작은 어금니(윗니 2개, 아랫니 2개) 4개를 발치하고 잇몸뼈와 치아를 밀어 넣어 돌출 문제를 개선하는 방식이다.
골격성 부정교합을 동반한 돌출입은 양악수술이 필요하다. 돌출입과 함께 긴얼굴, 주걱턱, 무턱, 거미 스마일(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것), 안면 비대칭 등이 관찰된다면 양악수술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특히 긴얼굴과 거미 스마일을 동반한 돌출입의 경우 위턱의 후방이동과 상방이동이 동시에 가능한 양악수술을 선택해야 보다 만족도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돌출입수술과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의 발달 정도와 돌출 부위, 형태 등을 정확히 분석한 뒤 치료플랜을 짜야 한다. 치아교정, 돌출입 양악수술, 안면윤곽수술을 모두 잘 이해하고 각 수술 별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만 정확한 분석과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김종윤 대표원장은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은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오래 전부터 시행돼 온 수술”이라며 “치아와 턱뼈를 이동시켜야 하는 고난도 수술이므로 양악수술 잘하는 곳, 유명한 곳을 찾을 때에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수술을 집도하는지 확인하는 게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한편 돌출입수술, 양악수술은 자칫하면 출혈, 멍, 부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숙련도 높은 의료진에게 수술을 맡기는 것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