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은 아래턱과 위턱의 균형을 바로잡는 치료법이다. 안면비대칭, 주걱턱, 무턱, 돌출입, 부정교합 등을 개선하기 때문에 외모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안면윤곽수술과 양악수술을 헷갈려 하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두 수술 모두 얼굴뼈를 절제해 심미성을 높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양악수술은 기능 개선이 가장 큰 목적이라는 점에서 안면윤곽술과 엄연한 차이가 존재한다. 양악수술은 얼굴뼈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함으로써 저작, 발음기능을 개선하고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미용만을 목적으로 양악수술을 진행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데에는 많은 의학계 관계자가 동의한다. 수술 후에 심미적인 부분이 자연스럽게 향상되는 측면도 있지만 안면비대칭, 주걱턱, 무턱, 돌출입,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능적인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 양악수술의 우선적인 목적이다.
그렇다면 양악수술이 필요할 경우에는 어떤 기준으로 의료기관을 선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까. 양악수술 후에는 염증, 부종, 재발, 신경손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풍부한 경험을 갖춘 전문의를 통해 수술을 받으면 이러한 증상들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수술 후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도 얼굴뼈, 치아, 교합, 턱관절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양악수술 부위인 얼굴뼈는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 영역이다. 따라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곳인지 확인할 경우 보다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양악수술 방법은 크게 SSRO(시상분할골절단술)와 IVRO(수직골절단술)로 나뉜다. 두 방법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환자의 증상에 따라 가장 적합한 수술방법을 선택해줄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김종윤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을 고려할 때 유명한 곳, 비용이 저렴한 곳을 찾기보다 안전을 최우선의 기준으로 생각하기를 권한다”며 “숙련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수술을 맡기면 만족도와 안전성을 함께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