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원장
돌출입은 코끝과 턱 끝을 비교해봤을 때 입이 튀어나온 경우를 말한다. 이는 튀어나온 입 때문에 상대적으로 콧대가 낮아 보이고, 화가 난 듯한 뚱한 표정으로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은 돌출입을 치아교정으로 개선하려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돌출입이라고 무조건 교정으로 개선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개인의 얼굴 턱 뼈 구조 특성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만약, 돌출된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치아교정으로 개선할 수 있지만, 잇몸 뼈 자체가 심하게 튀어나온 돌출입일 경우에는 돌출입수술이나 양악수술이 더욱 유리하다. 즉, 돌출입은 치아교정, 돌출입수술, 양악수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상담 및 검사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양악수술’은 위·아래 턱뼈를 절골해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킨 후 고정하여 교합 및 얼굴형 개선에 도움을 주는 치료방법으로, 돌출입이나 주걱턱, 부정교합 등으로 외적/심리적 콤플렉스를 겪는 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다만, 해당 수술은 수많은 신경과 혈관이 밀집되어 있는 턱 부위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만큼 정밀검진을 토대로 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정확한 진단 및 검사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아무리 수술이 잘 되었다고 해도 이후 만족도가 점차 떨어지거나 개인에 따라 부기, 염증 등의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원장은 “양악수술과 같은 얼굴 뼈를 다루는 고난도의 수술은 단순히 미용목적이 아닌 턱뼈의 구조와 기능까지 바로잡아주는데 도움을 주는 만큼, 본인의 얼굴형과 턱뼈 상태를 면밀하게 확인한 후 그에 맞는 적합한 수술방법을 적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돌출입수술, 양악수술 진행을 고려한다면 숙련된 임상경험과 노하우 등을 갖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의원을 찾아 진단받길 권장한다”고 조언했다.
도움말: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