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격성 부정교합으로 인해 생기는 기능적 문제(소화불량, 영양불균형 등)를 치료하는 양악수술. 위턱과 아래턱을 절골한 뒤 치아의 교합과 함께 턱관절을 이상적인 위치로 이동시켜야 하며, 수술 후에도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해야 해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양악수술이 잘못돼 합병증이 생겼거나 기능적인 문제가 생겼을 때, 전후 외모 변화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수술 후 1달 뒤부터 상담 및 경우에 따라 재수술도 가능하다. 단 다수의 전문의들은 양악수술 재수술의 경우 난이도가 더욱 높아지며,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렇다면 양악수술 재수술 병원을 선택할 때에는 어떠한 점을 고려해야 할까?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 영역이므로 해당 병원에 내원해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충분한 상담이 이뤄지지 않으면 수술 후 외모 변화에 만족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상담을 통해 환자 역시 성형의 한계점과 개선 가능점을 충분히 숙지해야 의학적으로 실현 가능한 오차 범위를 좁힐 수 있어 만족스러운 수술이 될 수 있다.
또한 양악수술 시에는 치아 교정도 함께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치과 교정과 전문의와 협진 가능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턱뼈의 위치가 바뀌게 되면 치아의 위치도 바뀌게 되면서 교합장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구강악안면외과와 치과 교정과 전문의의 협진을 통해 수술이 진행된다면 보다 안전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와 함께 양악재수술의 경우 얼굴 뼈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므로 수술을 집도하는 전문의의 노하우와 임상경험을 살펴봐야 한다. 이때 학술활동 및 의술 교류 등을 활발히 하고 있는지를 함께 살펴보는 것도 좋다.
뿐만 아니라 ▲수술 전 전문의와 철저한 1:1 맞춤 상담 ▲진단과 맞춤형 수술 플랜 수립 ▲수술 시 개인적 특징을 고려한 디자인 ▲진단부터 수술, 집중회복까지 전담의 1:1 전담제 ▲안전장비 시스템 및 첨단 모니터링 시스템 ▲사후관리 시스템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 : 이유 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김종윤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