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 돌출입, 안면비대칭 등 골격성 부정교합은 저작기능을 방해하는 것은 물론 발음장애 등을 유발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고, 심한 경우 외적 콤플렉스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에 증상 개선을 위해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양악수술의 경우 육안으로 확인되는 수술 전후 턱의 변화가 크기 때문에 외적 개선을 목적으로 접근하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단순한 미용목적의 수술이 아닌 틀어진 턱뼈의 구조와 기능을 바로잡아 주기 위한 치료방법이라는 점을 올바로 인지하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악수술은 위턱(상악)과 아래턱(하악)의 뼈를 안전하게 분리한 뒤, 정상교합을 형성할 수 있도록 이동시켜 고정하는 고난도의 수술이다.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구강악안면외과가 전문으로 다루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따라서 양악수술을 고려하고 있다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는 병의원을 찾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특히 턱 부위에는 수많은 신경과 혈관들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에 정밀검진을 토대로 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되어야 한다. 정확한 진단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예정대로 수술이 잘 되었더라도 수술 후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턱뼈의 상태와 개선해야 할 부분에 따라 적합한 수술방법이 다르므로 시술자의 편의성이 아닌 환자의 상태에 적합한 플랜을 제시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양악수술 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이유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 김종윤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부기, 염증, 감각저하 등 일반적인 외과적 처치에 따르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전문의가 전달하는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의심스러운 증상이 발생할 경우 조기에 내원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터넷에 올라온 양악수술 비용, 양악수술 후기와 같은 인터넷 정보에만 의존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통해 수술 과정 및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서도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