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악교정술 방법 중 하나인 양악수술은 윗턱(상악)과 아랫턱(하악)을 동시에 수술하기 때문에 '양악'수술이라 칭하며, 본래 미용 목적이 아닌 골격성 부정교합으로 인한 기능적인 문제점 개선을 목적으로 시행됐다.
아래턱이 과도하게 발달한 주걱턱은 얼굴이 길어 보이는 것은 물론 강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또한, 치아 교합이 맞지 않으면 저작기능이 크게 떨어져 소화 장애가 생기고 발음이 부정확한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처럼 문제가 계속되면, 얼굴형과 저작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주걱턱수술을 생각해볼 수 있다. 주걱턱 개선이 가능한 양악수술은 아래턱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 필요에 따라 위턱도 같이 진행된다.
이를 통해 교합을 맞춰 발음이 새는 것을 개선할 수 있고 턱의 균형이나 음식을 씹고, 삼키는 등의 턱뼈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 있다. 그러나 양악수술은 얼굴의 뼈와 턱 주변의 혈관 및 신경조직 등 모든 사항을 고려하며 진행해야 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인 만큼 위험성도 있다.
그러므로 단순히 양악 수술 비용이나 양악 수술 전후 등의 후기만 보고 수술을 결정할 것이 아니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직접 상담 및 수술을 집도하는지,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이뤄지는지 등을 확인하여 양악수술 잘하는 곳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김종윤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은 턱뼈의 기능적, 심미적 요소 개선이 가능"하다면서, "환자의 상태에 따라 진행방법은 달라지므로 개인에 적합한 방법을 정확한 검사를 통해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부정교합, 얼굴뼈의 불균형을 교정해주는 양악수술은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수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숙련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책임 집도하는 안전한 곳을 찾는 것이 좋다”며, "양악수술을 무리하게 진행할 경우 턱뼈 주변의 신경이나 혈관 손상으로 인한 출혈이나 염증, 턱관절장애, 안면비대칭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반드시 전문 의료진을 통해 진단 및 치료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