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은 주걱턱이나 무턱, 안면비대칭 등 골격성 부정교합을 개선해주는 수술로, 수술 후 기능개선은 물론 외적 이미지 변화가 큰 수술로 알려져 있다.
흔히 양악수술은 얼굴형과 턱선을 부드럽게 바꾸는 수술, 즉 성형외과 영역의 수술로 알려져 있지만 구강과 턱, 그리고 얼굴 부위의 외과적인 치료를 전문으로 시행하는 '구강악안면외과' 영역의 수술로 분류된다.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김종윤 대표원장은 "양악수술이란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악교정술 방법 중 하나로, 상악(위턱)과 하악(아래턱)을 동시에 수술하기 때문에 양악수술이라 칭한다"며 "턱뼈의 위치뿐만 아니라 치아의 교합과 턱관절까지 함께 고려되어야만 심미적인 문제와 기능적인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고 전했다.
양악수술을 고민 중인 환자 중 대다수는 턱의 모양에만 이상을 느끼는 경우가 많지만 진단결과를 보면 치아 위치의 문제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상악과 하악의 치아 교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저작기능 이상, 턱관절 장애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양악수술은 겉으로 드러나는 심미적 효과뿐 아니라, 본래의 목적인 기능적인 부분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되며 이 두 가지 특수성을 고려하여 안정적인 결과를 도출해야 한다. 따라서 단순히 미용 목적에만 치중하여 양악수술비용이나 양악수술후기 등만 알아보고 결정할 것이 아니라,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직접 상담 및 수술을 집도하는지,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지, 사후관리가 이뤄지는지 등을 확인하여 양악수술 유명한 곳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김종윤 원장은 "양악수술은 얼굴의 뼈, 턱 주변의 혈관 및 신경조직 등 모든 사항을 고려하며 진행해야 하는 난이도 높은 수술인 만큼 위험성도 존재한다."며 "환자의 증상에 따라 수술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정밀검진을 토대로 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양악수술은 치아의 맞물림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턱관절의 운동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치과교정과 전문의와의 체계적인 협진이 가능한 구강악안면외과를 찾아 올바른 치료를 받길 바란다"고 조언했다.
한편, 수술 후 출혈, 부종, 하치조신경 손상, 안면 신경 손상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단순히 양악수술로 유명한 병원을 찾는 것보다는 안전성에 대한 고려를 면밀히 해 신중한 선택이 이뤄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