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과 여름휴가 기간을 이용하여, 외모 콤플렉스를 개선하기 위한 수술을 계획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그 중 양악수술은 얼굴형의 드라마틱한 변화로 인하여 많은 관심을 받아 왔다. 양악수술을 통해 얼굴형의 심미성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단순히 예뻐지기 위한 성형수술과는 구분할 필요가 있다.
양악수술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긴얼굴, 무턱, 돌출입 등 얼굴뼈의 구조적인 문제를 개선해 기능을 회복시킨다. 엄연히 기능성 개선에 초점을 맞춘 수술이기 때문에 얼굴형을 고치고 싶다 해서 무턱대고 진행해서는 안 된다.
본인에게 양악수술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진단받고 싶다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을 받아보기를 권한다. 올바른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얼굴뼈 뿐만 아니라, 치아, 턱관절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치과대학 출신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는 이러한 분야에 관한 총체적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다.
아울러 양악수술병원을 선정할 때에는 양악수술후기, 양악수술전후 사진을 살피는 것도 좋지만 환자에게 적합한 맞춤 수술플랜을 제시하는 곳인지 확인해야 한다. 양악수술 방법으로는 크게 SSRO(시상골절단술)와 IVRO(수직골절단술) 두 가지로 나뉜다.
SSRO(시상골절단술)는 초기 고정력이 우수하고 길이 연장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에 전세계에서 널리 활용되는 수술법이다. 악간고정을 하지 않아 수술 직후 바로 입을 벌릴 수 있어 식사, 대화, 호흡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선천적, 후천적 이유로 뼈가 얇은 경우 신경선 노출 가능성 때문에 적용이 어렵다.
고정을 하지 않고 절골 자체로 수술이 끝나는 IVRO(수직골절단술)은 턱관절 기능을 개선할 수 있고 절골선의 위치가 신경선의 주행로와 관계없기 때문에 뼈가 얇은 경우에도 적용 가능하다. 그러나 절골 후 뼈를 고정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 후 주간 악간고정이 필요하며 무턱처럼 하악을 앞으로 전진시켜야 하는 경우에는 권하지 않는다.
이처럼 세부 수술방법에는 각각 장단점이 존재한다. 턱뼈 상태, 개선해야 할 부분에 따라 적합한 수술방법이 다르므로 시술자의 편의성이 아닌 환자의 상태에 적합한 플랜을 제시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양악수술병원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대표원장은 “주걱턱, 돌출입, 무턱, 안면비대칭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양악수술은 얼굴뼈, 치아, 턱관절에 관한 지식을 겸비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주 진료영역”이라며 “보다 안전하고 만족도 높은 양악수술을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숙련도를 갖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선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양악수술은 얼굴뼈를 절제해야 하는 고난도 수술로 자칫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양악수술병원 선정 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상주, 마취통증의학과와 치아교정과 협진 여부 등을 다방면으로 고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