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 수술은 치아 교합과 관련이 있는 위턱과 아래턱의 기형이 있을 때 하는 수술이다. 턱과 치아의 부조화를 교정해줌으로써 씹거나 말하거나 숨을 쉬는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고, 턱관절 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돌출입은 위, 아래턱이 모두 정상보다 앞으로 돌출되어 있고, 교합이 맞지 않는 경우로 표정이 뚱해 보이거나 투박한 인상을 줄 수 있으며, 때로는 퉁명스러워 보이기도 한다. 돌출입은 꼭 치료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개방교합이 동반되었거나 돌출 정도가 심해 심미적 이유로 치료를 원한다면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돌출 정도가 미미하면 치아교정으로도 어느 정도 나아질 수 있지만 발치가 필요한 경우가 많고, 치아각도에 따라 심미적으로 불리한 경우도 많기 때문에 모든 사례에 적용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방법을 정확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상악과 하악의 발달, 돌출된 정도, 부위, 형태에 따라 개인에게 알맞은 치료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돌출입수술은 단순한 미용성형이 아니라 얼굴뼈와 구강의 구조적, 기능적 문제를 함께 고려해야 하는 수술이다. 면밀한 검사와 진단 없이 수술을 진행할 경우 수술 후 심미적,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보다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얼굴뼈, 치아, 턱관절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을 갖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다.
이유 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대표원장은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이 진행되는 턱과 치아는 구강악안면외과의 전문영역으로 치아와 턱뼈를 기능적 문제없이 이동시켜야 하는 고난도 수술이다. 건강한 개선효과를 위해 양악수술 유명한 곳을 찾을 때에는 숙련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악수술과 돌출입수술은 특성상 재치료가 힘들고 진단 시 치아교합의 관계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수술 후 치아교합을 위해 치아 교정이 필요하므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치아교정 전문의, 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가 협진하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한편 돌출입수술은 출혈, 감염, 부종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의 심도 깊은 상담이 필수적이다.